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책의 내용

    "행복의 조건, (영어 원제, Aging Well: Surprising Guideposts to a Happyier Life from the Landmark Harvard Study of Adult Development)"는 정신과 의사이자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인 조지 베일런트가 저술한 책입니다. 2002년에 출판된 이 책은 수십 년에 걸쳐 수백 명의 개인의 삶을 추적한 두 개의 종적 연구 결과인 Grant 연구와 Glueck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. 그랜트 연구는 1938년에 268명의 하버드 남성 학부생을 대상으로 시작되었고, 글루크 연구는 1940년에 시작되어 불리한 조건에 처한 보스턴 청소년 456명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습니다. 두 연구 모두 성공적인 노화, 웰빙 및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를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. "행복의 조건"에서 작가는 이 두 연구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일반 청중이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결과를 제시합니다. 그는 성공적인 노화에 기여하는 6가지 핵심 요소를 식별합니다.

    1. 신체 활동
    2. 알코올 남용 및 흡연의 부재
    3.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대처 메커니즘
    4. 건강하고 지지적인 관계 유지
    5. 교육을 추구하고 지적 참여를 유지
    6. 긍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고 목적의식을 유지하기

    조지 베일런트는 책 전반에 걸쳐 개인의 배경이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잘 늙어가는 데 있어 이러한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. 그는 이러한 요소가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연구 참가자의 사례 연구와 개인의 이야기를 합니다."행복의 조건"은 독자들에게 노화 과정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만족스럽고 건강하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.

     

    작가소개

    1934년에 태어난 조지 베일런트는 성인 발달, 정신 건강 및 웰빙 과학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로 유명한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교수입니다.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M.D. 를 받았습니다. 작기는 Harvard Medical School의 교수와 Boston의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의 연구 정신과 의사를 포함하여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 직위를 역임했습니다. 그는 성공적인 노화, 웰빙 및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기여하는 요인을 조사하는 두 종단 연구인 Grant Study와 Glueck Study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. 그는 1966년부터 2004년까지 30년 이상 그랜트 연구 책임자로 재직했습니다. 그의 연구는 대처 메커니즘, 관계, 감성 지능 및 정신 건강과 탄력성을 증진하는 기타 요인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. 그는 이러한 주제에 대해 "Adaptation to Life"(1977) 및 "행복의 조건"(2002)를 포함하여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습니다.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작가는 정신 의학 및 성인 발달 분야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았습니다. 그의 연구는 노화 과정과 만족스럽고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요인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인간 발달과 웰빙에 대한 더 넓은 이해를 알리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.

    서평

    저명한 정신과 의사이자 하버드 대학 교수인 조지 베일런트가 저술한 이 책은 성공적인 노화, 웰빙 및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기여하는 요인에 대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. 수십 년 동안 수백 명의 개인을 추적한 획기적인 Grant and Glueck Studies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가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만족스럽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는 내용을 전달합니다. 이 책은 저자 분석의 토대를 형성하는 종적 연구에 대한 철저한 소개로 시작하여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. 그런 다음 베일런트는 신체 활동, 알코올 남용 및 흡연의 부재, 효과적인 대처 메커니즘, 건강하고 지원적인 관계, 지속적인 교육 및 지적 참여, 긍정적인 감정 수용 및 목적 등 여러 가지 삶과 관련된 내용을 알려줍니다. 이 책의 강점 중 하나는 사례 연구와 연구 참가자의 개인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연구 결과에 생명을 불어넣고 독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. 이 이야기는 연구 대상 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보여주며, 성공적인 노화는 선택된 소수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가 제시한 이정표를 따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달성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. "행복의 조건"은 매력적인 내러티브 및 연구 지원 결과 외에도 독자가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조언과 전략을 제공합니다. 작가의 글쓰기 스타일은 접근하기 쉽고 매력적이어서 모든 배경의 독자가 복잡한 심리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 이 책은 성공적인 노화 이면의 과학을 이해하고 나이가 들면서 오는 도전과 기회를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찾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리소스입니다. 이 책은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에 기여하는 요소를 조명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서 그러한 요소를 우선순위에 두고 배양하는 데 영감을 줍니다.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에게 적극 권장되는 "잘 늙어가기"는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의 경험을 형성하는 회복력, 긍정적인 감정, 개인적 성장의 힘에 대한 증거입니다.

    반응형